걸어서 부동산 임장기 / / 2021. 4. 29. 14:33

개별공시지가 확인하고 부동산 세금 계산하는 방법

지난 3월 16일에 2021년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하고 이의신청을 했었는데 오늘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문자를 받았다.

 

최종적으로 개별공시지가가 얼마로 확정되었는지 확인하고 앞으로 부과될 부동산 세금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결과 확인 및 부동산 세금 계산하는 방법 

 

썸네일
썸네일

 

 

확정 개별공시지가 확인하는 방법 

 

 

1.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을 한 경우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에 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 참고하자.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하고 이의신청하는 방법 정리

신문에 오늘부터 공시지가를 열람하고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해서 바로 부모님의 아파트 공시지가를 열람해 봤다.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부동산 공시지가 조회는 아래의 '부동산 공

limcity.tistory.com

 

만약 3월에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을 해놓았다면 공동주택 가격 콜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문자를 받게 된다. 

이의신청-결과확인-문자"data-ke-mobilestyle="widthContent"/
이의신청-결과확인-문자

이의신청에 대한 결과를 4월 29일부터 5월 7일까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내용인데, 아래에 링크를 누르면 자동으로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의신청-결과확인-창"data-ke-mobilestyle="widthContent"/
이의신청-결과확인

 

아래에 이의신청한 사람의 개인정보를 넣는 창이 열리는데 여기에 신청한 사람의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이의신청-결과"data-ke-mobilestyle="widthContent"/
이의신청-결과

 

그러면 아래에 이의신청 결과가 나오는데 역시 결과는 '비조정'으로 애초에 공시된 가격 그대로 세금이 부과된다. 

 

이의신청이 총 5만 건이 접수되었는데 수정된 건 5%에 불과하다는 기사를 보고 사실 조정이 될 거라고 기대도 별로 하지 않았지만 역시 비조정되었다.

 

부모님의 아파트는 42%가 공시지가가 폭등했는데 말이다. 

 

 

 

2.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만약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이의신청을 하지 않았다면 문자는 발송되지 않고 아래의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링크에서 주소를 입력하고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www.realtyprice.kr


 

 

부동산 세금 계산하는 방법 

 

그래도 다행인 것은 공시 가격 6억 이하 1 주택자는 최소 22.2%에서 최대 50%까지 재산세(도시지역분 등 제외)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

 

부모님의 아파트는 6억 이하 1 주택자에 해당하니 재산세 인하 혜택은 받을 수 있겠다. 

 

그러면 이렇게 확정된 개별공시지가를 가지고 앞으로 부과될 세금은 얼마가 될지 추정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다.

 

일단 기본적인 공식을 살펴보고 마지막에 앱으로도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부동산 계산기를 소개해 보려고 하니 계산이 복잡하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끝까지 읽어보자. 

 

 

1. 재산세 계산하기 

 

재산세= 공동주택 공시 가격 x 공정시장가액 비율 60% x 세율 

 

예를 들면, 10억 원인 아파트의 과세표준은 10억 원 x 60%=6억 원이 되는 것이다. 

 

세율은 과세표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 아래의 표를 보고 계산할 수 있다. 

 

재산세-과세표준"
재산세-과세표준

그렇다면 10억 원의 아파트는 과세표준이 6억이니까 0.4%의 세율이 적용되지만 3억 원의 초과금액에 대해서만 과세가 되므로 3억 원 x 0.4% + 57만 원 = 177만 원이 된다. 

 

하지만 고지서에는 재산세와 함께 지방교육세, 도시계획세, 지역자원시설세가 함께 고지되므로 이것도 알고 있어야 하겠다. 

 

  • 지방교육세는 재산세의 20%: 177만 원 x 20%=35.4만 원 
  • 도시계획세는 재산세 과세표준의 0.14%: 6억 원 x 0.14%=84만 원 

따라서 10억 원의 아파트의 총과세는 177만 원 +35.4만 원 + 84만 원 = 296.4만 원 

 

하... 이렇게 하나씩 따지면서 계산하다 보니까 무슨 세금이 이렇게 많은가 싶다. 이제 문제의 종부세로 넘어가 보자. 

 

 

 

2. 종부세 계산하기 

 

종부세= (공시 가격합계액-공제액 6억 또는 9억) x 공정시장가액비율 2021년 95% x 과세표준별 세율 - 재산세 공제액 =산출 세금 - 세액공제 = 납부세액(세부담 상한 적용)

 

  • 종부세에는 농특세 20%가 추가로 부과된다. 
  • 다주택자는 6억 원, 1 주택자는 9억 원을 공제한다. 
  • 2022년 공정시장가액비율은 100%이다. 

 

과세표준별 종부세 세율과 세액공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 

 

종부세-세율인상표"
종부세-세율인상
종부세-공제율표"data-ke-mobilestyle="widthContent"/
종부세-공제율

 

 

3. 부동산 계산기 

 

자, 이제 우리 모두의 정신 건강을 위해 세금 계산 이론은 여기까지 하기로 하고 간단하게 인터넷이나 앱으로 모든 부동산 세금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아래의 부동산 계산기를 클릭해서 간단하게 종부세, 재산세를 비롯한 모든 부동산 세금을 계산해 볼 수 있다. 

 

 

부동산계산기 -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 관련 계산을 쉽고 편리하게

양도소득세, 보유세,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중개수수료 등 각종 부동산 관련 계산은 최고의 부동산계산기 EZB를 활용하세요

ezb.co.kr


 

결국 지난번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이렇게 모든 과정을 직접 해보고 세금계산 이론까지 정리를 하다 보니 앞으로 부동산을 구입하고 운영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느낌이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내 부동산을 가지고 있다면, 쉽게 부동산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기본 이론과 세율 적용 같은 것은 숙지를 해두는 것이 미래를 위해서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혹시라도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이 계시다면, 부자 되는 그날까지 함께 파이팅 하시고 감사하단 말씀을 전해드리며.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