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 / / 2021. 12. 2. 14:51

주식 기초 공부 : YoY, QoQ, YTD는 무슨 뜻일까?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고 투자한 회사의 분기 보고서를 읽어보려는데 눈에 띄는 YoY, QoQ, YTD. 이모티콘도 아니고 나만 모르는 암호인가 싶을 때가 있었다. 예전의 나와 같은 분들을 위해 오늘은 실적 보고서에서 많이 사용되는 YoY, QoQ, YTD의 뜻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YoY, QoQ, YTD

 

1. YoY

 

뭔가 놀라는 사람 얼굴 같기도 하지만 YoY는 Year on Year의 약자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을 말한다.

 

주로 영업이익 등의 증감률을 설명할 때 쓰인다. 

 

증감률을 이야기하는 것이므로 %로 표시되며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작년의 같은 기간과 비교해 얼마나 이익이 늘었나를 표시하는 것이다.

 

여기서 포인트는 '같은 기간'이다.

 

예를 들어, 2021년 3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영업이익이 YoY 35.0%로 표시되었다면 2020년 3분기와 비교하여 영업이익이 35% 증가했다는 것이다. 

 

 

2. QoQ 

 

그러면 이제 QoQ는 더 이해하기가 쉬워졌다.

 

QoQ는 Quater on Quater의 약자로 직전 분기 대비 증감률을 뜻한다.

 

다시 말해, 바로 앞 분기와 비교해 이익이 얼마나 늘었는지를 %로 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21년 3분기 영업이익이 QoQ -9.9%라고 표시되었다면 직전 분기인 2021년 2분기와 비교해 영업이익이 9.9% 감소했다는 것을 말한다. 

 

가끔 디테일하게 MoM을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도 같은 의미로 Month 즉 전월 대비 증감률을 나타낸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중간에 'o'가 붙은 용어들은 이제 문제없이 해석할 수 있겠다.

 

 

 

3. YTD

 

마지막으로 실적 보고서에 자주 쓰이는 YTD는 무엇일까?

 

이것은 Year To Date의 약자로 연초 누계 대비 증감률을 뜻한다.

 

여기서 포인트는 '누계'라는 것. 보통 연초부터 지금까지의 누적 통계를 표시할 때 쓰인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이익이 1월부터 11월까지 단순하게 모두 100이라고 가정한다면 YTD는 이를 모두 합한 1100이 되는 것이다.

 

주식 투자 초보라면 이렇게 세 종류의 용어만 알아둬도 훨씬 실적 보고서 읽는 것이 쉽고 회사의 실적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